[인하대병원] 

응급전용 중환자실 서비스 디자인

의뢰처  서울성모병원

제작일  2017.08 ~ 2017.09


제작배경


병원에서 발생하는 의료진 폭력 사건의 많은 부분은 중증

환자들이 많이 있는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에서 발생합니다.

각종 폭력행위가 보도되며 의료진의 인권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응급실이나 중증 환자

구역의 폭력 및 컴플레인 상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대형병원부터 도입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서비스디자인

적용입니다. 명확하고 정확한 정보나 안내가 부족한 상황의

대기시간 동안 환자나, 보호자들은 불만이 생기고, 또한 이러한

불만이 보호자의 불만이나 환자의 고통과 합쳐지게 되어

인내심을 잃고 의료진을 공격하는 말이나 행동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기획의도


안전하고 환자 및  보호자에게 좀 더 친절하게 설명 가능한

해법으로 선택된 인하대병원 응급환자 진료구역의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디자인 시안1
서비스디자인 시안1
서비스디자인 시안2
서비스디자인 시안2
서비스디자인 시안3
서비스디자인 시안3

응급전용 중환자실에 입실하게 되는 보호자들의 불안을

줄이기 위한 응급전용 중환자실 내 진료과정을 4단계로

나누어 자신의 환자가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지, 또 응급환자

구역의 상황이 얼마나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가 담긴 디자인을 구상했습니다.

제작배경

허니비는 의료인과 디자이너의 협업을 통한 고혈압 약물 개발 & 임상시험을 위한 연구자 웹사이트 게시를 위한

의학 일러스트를 제작하였습니다.